1. 바비 줄거리
영화 바비는 아기 인형을 갖고 노는 여자 아이들로 시작합니다. 당시 여자 아이들이 가지고 놀 인형이 아기 인형밖에 없어서 아이들은 항상 엄마 놀이만 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의 앞에 성인 여성의 모습을 한 바비 인형이 나타나자 여자 아이들은 아기 인형을 버리고 바비 인형을 선택합니다. 바비의 등장으로 인한 여성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영화는 바비랜드로 들어갑니다.
바비랜드는 다양한 직업을 가진 바비들과 오직 바비만을 바라보는 켄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곳은 오직 바비만이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며 켄은 직업이 없이 바닷가에서 서핑을 하며 바비를 따라다닙니다. 수많은 바비 중 주인공 바비(마고 로비)는 '전형적인 바비'로 통하며 초기 바비의 모습인 금발의 벽안 외모를 가졌습니다. 주인공 바비는 평화로운 바비랜드에서 다른 바비들과 함께 매일 행복하고 완벽한 하루를 보냅니다. 주인공 바비를 따라다니는 켄(라이언 고슬링)은 모든 켄들이 그렇듯 바비의 남자친구가 되고 싶어 하지만 바비는 켄을 이성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바비는 바비와는 어울리지 않는 '죽음'이라는 단어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데요. 바비의 입에서 '죽음'이라는 단어가 나오자 다른 바비들의 싸늘한 대응이 돌아오고, 바비는 대충 상황을 무마합니다. 죽음에 대한 생각을 떨칠 수 없었던 바비는 다음날 평소와는 다른 아침을 맞이하게 됩니다. 보통 바비와는 어울리지 않는 늦잠, 입냄새, 썩은 우유 등을 마주하고 하이힐을 신기 위해 항상 까치발로 되어 있던 뒤꿈치가 땅에 닿아버리게 되는데요. 이런 사태에 매우 당황한 바비는 친구들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다른 바비들은 '이상한 바비'에게 가 볼 것을 제안합니다. 이상한 바비는 한때는 가장 아름다운 바비였지만 현실세계의 주인이 험하게 갖고 놀아 이상한 바비가 되어 보통 바비들과 잘 어울리지 못합니다. 이상한 바비는 바비들과 현실 세계에서 바비를 갖고 노는 주인이 연결되어 있으며 바비랜드의 바비에게 문제가 있으면 주인에게 변화가 생긴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이상한 바비는 바비에게 현실 세계로 가 주인을 만나볼 것을 조언하고 바비는 어쩔 수 없이 현실 세계로 떠납니다. 이때 켄이 몰래 따라와 현실 세계에 함께 가게 됩니다.
바비는 다양한 이동 수단을 이용해 현실 세계의 캘리포니아 해변에 도착합니다. 바비는 바비랜드와는 완전히 다른 이곳에 위화감을 느끼며 기분이 나빠집니다. 현실 세계의 남자들은 바비에게 음흉한 추파를 던지며 성희롱을 합니다. 바비는 결국 주먹을 휘두르며 경찰서에서 머그샷을 찍는 등 바비랜드와는 전혀 다른 현실 세계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한편 바비 인형의 제조사 마텔(Mattel)은 바비가 현실 세계로 넘어온 사실을 알게 되며 회사 내에 초비상이 걸립니다. 이를 엿들은 마텔의 직원 글로리아는 바비의 주인인데요. 글로리아가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바비', '우울증 바비', '전신 셀룰라이트 바비'를 그렸기 때문에 바비랜드의 바비에게 같은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바비는 자신을 갖고 노는 여자 아이를 찾기 위해 깊은 생각을 하며 학교에 가야 한다고 결정합니다. 학교에 가 자신을 갖고 놀던 여자 아이 '사샤'를 찾은 바비는 사샤에게 잘못된 여성관을 강요하는 파시스트라는 비난을 받습니다. 항상 바비는 여성에게 힘이 되는 존재라 생각했던 바비는 큰 충격을 받고 자리를 떠납니다. 마침 바비를 찾고 있던 마텔의 직원들이 바비를 찾아 마텔로 데려갑니다. 한편 켄은 바비랜드와는 다른 현실 세계에서 신기해 하며 현실 세계에서는 남자들이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켄은 가부장제에 심취해 바비랜드로 돌아가 다른 켄들에게 전파합니다.
마텔에 들어온 바비는 경영진이 남자밖에 없다는 점에 의아해하며 상자에 들어갈 것을 권유하는 마텔의 경영진들을 피해 그 자리에서 도망칩니다. 경영진을 피해 회사의 이곳 저곳을 달리는 바비는 신기한 방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 방에서 노년 여성 루스를 만나게 되고 차(Tea)를 실제로 마셔보며 따스한 대접을 받고 루스의 도움을 받아 회사에서 나갈 수 있게 됩니다. 회사의 밖에는 글로리아와 그녀의 딸 사샤가 차(Car)를 몰고 바비를 기다리고 있었으며 바비는 글로리아의 도움으로 마텔의 경영진들을 따돌립니다. 바비는 글로리아와의 대화로 자신을 갖고 놀던 주인이 글로리아임을 알게 되고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바로잡기 위해 함께 바비랜드로 갑니다.
바비랜드에 돌아온 바비는 켄이 퍼뜨린 가부장제로 켄덤랜드가 된 나라를 마주합니다. 켄덤랜드에서 바비들은 켄의 시중을 드는 수동적인 여성들이 되어버립니다. 이를 마주한 바비는 온몸에 힘이 빠지며 모든 것을 포기합니다. 바비랜드를 되찾기 위해 글로리아와 사샤는 이상한 바비와 함께 바비들을 설득할 것을 다짐하고 주인공 바비부터 설득해 모든 바비들을 한 명씩 데려와 글로리아의 폭풍 설교를 시전합니다. 글로리아의 설득으로 정신을 되찾은 바비들은 켄들이 투표하지 못하도록 켄들의 질투심을 이용한다. 켄덤랜드를 위한 투표를 잊어버린 켄들 덕분에 바비들은 바비랜드를 되찾습니다. 주인공 바비와 그녀의 켄은 진지한 대화로 켄 스스로의 존재에 대해 생각해볼 것을 권유하며 바비랜드 속 켄들의 존재감을 높여줄 것을 약속받습니다. 바비를 따라 바비랜드에 왔던 마텔의 경영진들도 모든 상황을 지켜보며 평범한 바비를 만들자는 글로리아의 의견을 받아들입니다. 주인공 바비는 자신의 결말에 대해 어쩔 줄 몰라 하고 있었으며 이때 마텔의 창업자이자 바비가 회사에서 만났던 노년 여성인 루스가 나타납니다. 바비는 루스의 대화로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며 바비는 인간이 되는 것을 선택하면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2. 바비의 탄생
바비 인형은 1959년 미국 마텔에서 만들어졌습니다. 1950년대 종이 인형 옷입히기, 아기 인형이 전부였던 여자 아이들의 놀이는 마텔의 창립자인 루스 핸들러의 아이디어로 바비가 탄생했습니다. 딸이 어른 모양의 인형을 통해 다양한 상상을 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딸의 이름인 '바버라'의 이름을 따 '바비' 인형을 만들게 됩니다. 당시 제한적인 직업을 가졌던 여성들에게 바비는 다양한 직업을 통해 소녀들의 시야를 넓혀주었습니다. 바비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인형이며 역대 최고의 인기를 누린 인형이 되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 모든 소녀들의 꿈을 상징하는 존재이면서 그에 따른 비판도 따랐던 바비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를 반영해왔습니다.